알로하!
아름다운 하와이에 살고있는 하와이 알로하 새댁이에요~^^ 요즘은 국내여행도 많이 하시지만 여름휴가로 하와이 계획하시다가 관광오픈일이 미뤄지면서 발만 동동 구르고 계신 분들도 많으시죠? 하와이 코로나 관련 여러가지 소식을 현지인 피셜로 알려드릴게요~
하와이 관광오픈
원래 얼마전까지 8월 1일로 예정되어 있던 하와이 관광 오픈일이 9월 1일로 미뤄졌는데요, 이또한 가변적인 날짜이긴 하지만 9월 1일부터 관광이 오픈되면 72시간 이내 코로나 음성판정을 받고 오신 분들에 한해 하와이 도착 시 2주 자가격리 의무가 없답니다. 요즘은 기업에서도 휴가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추세라고 뉴스에서 소식을 들었는데 이참에 하와이에 여행오시는 것도 기회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하와이에 살고있지만 친정 가족들은 한국에 있어서 한편으론 코로나를 떠나서 어서 가족들을 보고싶은 생각에 관광이 어서빨리 오픈되었으면 하는 마음도 있지만,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조치이니 전체적인 상황이 좋아지길 바라는 마음이 더 크네요.
하와이 코로나 상황
현재 하와이 코로나 상황은 어떨까요? 매일 확진자 수가 달라져서 오늘의 확진자 숫자만 알려드리긴 무리가 있지만 요즘은 대부분 하루에 20명 내외 정도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수준이에요.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2020년 7월 16일 시점에서 총 확진자는 1311명, 완치자 975명 사망자 22명 이네요. 참고로 오늘 추가된 확진자는 19명이에요.
하와이 코로나 확진자에 대해 계속 업데이트 되는 수치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health.hawaii.gov/coronavirusdisease2019/
하와이는 섬이라는 특성 때문에 하늘길을 막고, 비즈니스 셧다운이 들어가며 레스토랑과 쇼핑몰 등 이용이 제한되고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 되면서 확진자가 없는 날도 있을 정도로 빠르게 코로나가 잡히는 듯 했는데요, 6월부터 레스토랑 내 식사가 가능해지고 비즈니스들이 더 오픈하면서 아무래도 확진자들이 늘어난 추세이고, 본토에 확진자들이 많이 늘었기 때문에 관광오픈일을 미루는 것은 필요악인 상황이었던 것 같아요.
하와이 코로나 대응 현황
하와이 현지인으로서 느끼는 하와이 코로나 대응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싶어요. 일단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하와이는 섬이라는 특성 상 하늘길을 봉쇄하면 내부적으로만 컨트롤 하면 되기 때문에 다른 주 보다 조금 수월하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런 것을 떠나더라도 주정부가 비교적 강력하게 조치를 잘 취했고, 사람들도 신뢰하고 잘 따른다는게 가장 큰 긍정적 요인인 것 같아요.
현재 코로나 지침 + 하와이 여행
현재 하와이는 레스토랑에서 식사가 가능하고 쇼핑몰에서 쇼핑도 가능하답니다. 그런데 6피트 사회적 거리를 유지해야하고 매장내 손소독제가 필수 구비되어야하고, 공공장소나 건물에 들어갈 때 마스크나 얼굴 가리개는 필수에요.
식당의 메뉴판도 항상 소독하고, 의류매장에 가도 옷을 입어볼 때 피팅룸을 한명 한명 들어갈 때 마다 소독해준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위생과 방역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마스크를 쓰는 것은 처음엔 조금 귀찮으실 수 있지만 어느덧 일상이 되어버린 것 같은 뉴노멀 시대에 이정도는 양호하다는 생각도 드네요. 그리고 대부분 사람들이 코로나 관련 수칙을 잘 지키고 있어서 여행을 오시게 되더라도 괜찮으실 것 같아요.
무엇보다 인종차별이 별로 없는 곳이기에 안전한 해외여행지를 찾고 계시다면 개인적으로 추천^^
길고긴 코로나와의 사투, 이제는 백신이 나와서 임상실험도 하고 희망적인 뉴스들이 그래도 많이 보이네요. 물론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바이러스에 걸리고 아파하고 있지만 우리모두 조심하고 노력하다보면 이또한 이겨낼 수 있을거라고 믿고 있어요. 걱정없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세계를 자유롭게 누비며 다닐 수 있는 날이 다시 빠른 시일 내 꼭 왔으면 좋겠어요.